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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원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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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의 지침을 준수하여 EBS원격교육연수원 규칙을 제정
•규칙 내용 및 제정, 개정 현황 등을 연수원 사이트에 고시하여 교원들이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연수를 실시할 수 있도록 관리

제목말머리아이콘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제3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영어 연수 분야의 전문성 확립을 기함으로써 교원 능력개발 등 교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및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 연수원의 명칭은 EBS원격교육연수원이라 한다(이하 '연수원').
제3조 (소재지)
본 연수원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한류월드로 281에 위치한다.
제4조 (대상)
① 직무연수 대상자는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제3조 연수대상에 기술된 자로 한다.
② 자율연수 대상자는 본 연수원이 개설한 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교원 및 일반인으로 한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2장 조직관리

제5조 (연수원장)
① 연수원장은 연수원 운영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② 연수원장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사장이 겸임한다.
제6조 (직제)
연수원 운영에 필요한 부서를 두되 직제는 본 연수원 내부 규정으로 정한다.
제7조 (임직원)
① 임직원(기획자와 운영자 및 계약직 포함), 교수요원(강사, 튜터), 운영지원요원(시험감독관, 운영 도급 인력 등) 등은 연수원장이 임용한다.
② 교수요원 및 운영(지원)요원 등에 관한 자격기준은 운영위원회의 의결 등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8조 (공정한 운영)
① 연수원의 공정한 운영 및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여 과다경품 금지 등 타 연수원의 모범이 된다.
② 연수원 임직원, 교수요원 및 운영지원 요원 등 직무종사자에 대해 업무의 공정성 준수를 위하여 인사 규칙을 마련하여 적용한다.
제9조 (협의회 가입 및 협조)
① 전국원격교육연수원 협의체(교원연수네트워크)에 가입한다.
② 협의회의 활동에 적극 협조하고, 협의회가 정한 자율준수 규정 등 합의사항을 준수한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3장 운영위원회

제10조 (구성)
① 연수원에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운영위원 3명으로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증감 조정할 수 있다.
③ 위원 인선은 내부 규정에 따라 기관 소속 관계자, 공동협력기관 관계자, 교육계(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등), 학계 및 관련 전문가 중 연수원장이 위촉한다.
④ 연수원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으로서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된다.
⑤ 연수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11조 (회의소집 및 의결)
운영위원회는 필요시 위원장 및 위원의 요청에 의해 위원장이 소집한다.
제12조 (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① 연수 운영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② 교수요원(강사 등) 선정기준에 관한 사항
③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통과기준에 관한 사항
④ 연수원 운영 규정 개정 및 준수 여부
⑤ 연수원 개폐에 관한 사항
⑥ 기타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목말머리아이콘 제4장 연수의 종류 및 과정

제13조 (연수의 종류)
① 연수는 직무연수와 자율연수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② 직무연수는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중 원격교육연수운영 관련 사항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하고, 교육부 승인을 받아 15시간(1학점)과 30시간(2학점), 45시간(3학점), 60시간(4학점) 과정 등을 운영한다.
③ 자율연수는 연수생의 자기능력 개발 등을 보조하기 위하여 연수원장이 세부사항을 정하여 운영한다.
제14조 (교육과정)
① 연수내용은 학교 교육과정 및 교원 직무관련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관련 내용을 우선하여 편성·운영한다.
② 연수 교육과정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년 단위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③ 신규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개설한다.
④ 각 기별 수강 신청 인원 또는 한 학급 당 수강신청 정원이 목표 정원 10명 미만인 경우에는 연수원의 결정에 따라 연수과정의 강의를 폐강할 수 있다.
⑤ 수강 신청 인원의 급격한 감소로 과정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연수과정을 폐지할 수 있다. 폐지예정인 교육과정은 검토를 거쳐 인가기관에 폐지를 신청한다.
제15조 (연수 자격)
① 교원은 직무연수 과정의 경우 관할교육감 또는 국립의 학교 또는 기관의 장이 지명하되, 교육감은 연수과정별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교육장 또는 공립, 사립학교의 장으로 하여금 추천을 받아 학교에서 발생한 연수 지명번호로 수강신청을 한다.
② 자율 연수 신청 및 교원 이외자의 수강신청은 자유롭게 한다.
제16조 (모집정원 및 연수인원)
① 직무 연수과정 모집정원은 과정별로 교원 전문성 신장을 제고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② 직무 연수과정의 경우, 한 강좌 당 연수 수강인원 편성단위 및 튜터 배치는 200명으로 하며, 수강인원 200명 추가 시마다 강의를 지원할 수 있는 운영강사(튜터)를 추가 배치한다.
③ 직무 연수과정 이외의 강좌는 연수원 규정 내에서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다.
제17조 (연수방법)
① 연수방법은 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활용강의, 화상강의를 주된 방법으로 하는 원격교육으로 이루어지며, 필요시 보조적으로 집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② 연수는 연수생들의 자율학습에 의해 학습이 원격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여기서 연수란 강의 및 첨삭지도, Q&A 게시판 및 E-mail을 통한 질의응답, 토론방 등의 학습활동을 포함한다.
③ 강의 파일은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음성, 텍스트 등의 형태로 구성된다.
제18조 (연수시간)
① 연수시간은 교육부의 규정을 참고한다.
② 1일 연수시간은 1.5~2시간 이내의 강의 분량으로 편성한다. 다만 공휴일과 방학 등에는 3시간 이내로 편성할 수 있다.
③ 단, 화상 강의는 1일 연수시간을 5시간 이내로 실시한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5장 연수시기

제19조 (연수시기)
① 연수는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운영한다.
② 직무연수 4학점 과정(60시간) 교육기간은 4~6주로, 3학점 과정(45시간) 교육기간은 3~5주, 2학점 과정(30시간) 연수기간은 2~4주로, 1학점 과정(15시간) 연수기간은 1~3주로 한다.
③ 연수기간은 당해 연도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휴업기간(방학) 중 진행하는 과정은 필요에 따라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제20조 (휴무일)
해당 기수의 연수기간 중에는 휴무일에도 연수를 시행한다.
(휴무일은 일요일 및 국가 공휴일을 원칙으로 한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6장 연수등록, 수료, 상벌

제21조 (등록시기)
각 과정별 수강신청 및 연수 기간은 연수원장이 정한다.
제22조 (서류제출 및 등록)
① 입과 연수생은 연수원장이 요구하는 제반서류를 제출하고, 본 연수원이 정한 소정의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② 연수원 가입 및 해당과정 신청 시 필요한 소정의 등록은 연수원 홈페이지(www.ettc.co.kr)를 통한 온라인 접수로 진행한다. 특별한 경우에 따라 전화 또는 팩스의 접수도 통하도록 한다.
③ 교원과 일반인 모두 연수원 가입, 과정 신청은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단, 만14세 미만의 경우 가입이 불가하다.
제23조 (평가)
평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① 직무 연수 과정의 경우,
1. 평가영역은 출석시험, 과제물, 온라인 시험, 학습 진도율 등을 종합하여 평가하며 60시간 이상 연수의 구체적인 배점기준은 <표 1>과 같이 운영한다.
2. 6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는 출석평가를 1회 이상 반드시 실시한다.
3. 45시간 이하 3,2,1학점의 연수의 구체적인 배점 기준은 <표 2>와 같이 운영한다.
4. 평가자는 공개하지 아니하나 문제지와 답안지는 성적확인을 위해 한시적으로 공개할 수 있다.
5. 출석시험 등에 있어서 적절한 난이도 조절을 하여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6. 기타 평가관리에 관한 사항은 본 연수원 내에 관련규정과 시행계획(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표 1> 60시간 4학점 과정 배점 기준(제23조 제1항 관련)

영역배점내용
출석평가60점객관식, 주관식 출석 평가
학습 진도율10점진도율 80% 이상 기준
과제물 평가15점과정당 과제물 1~2회 부과
온라인 시험15점온라인 평가 시험 1~2회 실시

<표 2> 45시간 이하 3,2,1학점 과정 배점 기준(제23조 제3항 관련)

영역배점내용
학습 진도율30점진도율 80%이상 기준
과제물 평가35점과정당 과제물 1~2회 부과
온라인 시험35점온라인 평가 시험 1~2회 실시
② 자율 연수 과정의 경우,
1. 평가영역을 학습 진도율로 정한다.
2. 단, 학습 진도율은 80%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③ 출석시험 평가와 관련, 출석시험 관리는 본 연수원의 평가관리위원회의 다음과 같은 운영 기준 하에 이루어진다.
1. 출석 시험 문제의 경우 각 과정별 강의자로부터 제공받은 예상출제문제는 원장이 밀봉 보관하며 출제 시마다 개봉하여 선제위원에게 제공하고, 선제위원이 출제문항을 선정, 보완하여 출제하도록 한다.
2. 출제문제 등의 인쇄는 '성적평가 관리규칙'을 제정하여 철저한 관리 감독함으로써 불미스러운 일을 사전에 최대한 막고자 한다.
3. 출제문항을 선정, 출제한 선제위원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사전 누설 등의 금지 사항을 엄정히 준수한다는 각서를 원장에게 제출하여 책임을 가져가도록 한다.
4. 출석시험의 평가 결과 및 시험 문제에 대한 이의 제기나 기타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본 연수원의 평가관리위원회를 통해 출제자 및 관련 전문 연구원의 재검토를 거쳐 공정하게 조치되도록 한다.
5. 연수원장은 출석시험과 관련, 평가문항 출제, 보관, 채점에 이르기까지 엄정한 관리를 수행하며 운영 위원 및 평가관리위원회가 공정한 평가, 관리 감독이 이루어지도록 철저하게 감독한다.
제24조 (성적)
① 본 연수원의 각 과정별 학업성적은 100점을 만점으로 한 점수로 표시한다.
② 60시간 이상 연수의 연수성적은 교원연수에 관한 규정 및 교원연수관련지침에 의하여 60점 이상을 득한 자를 대상으로 환산총점으로 석차를 산출하고 교육부의 교원연수성적 산출방식 개선방향에서 제시된 연수성적분포조견표에 의거해 80점 ~ 100점 사이에 정상분포를 이루도록 상대평가를 하여 점수부여 일람표에 의해 점수를 부여한다.
③ 출석시험 불참(예외 없음), 답안지 미제출, 백지 답안지 제출. 불공정행위 등의 경우에 사안에 따라서는 미수료 및 퇴원 처리한다.
④ 동점자에 대한 처리기준은 <표 3>과 같다.

<표 3> 60시간 이상 4학점 과정 동점차 처리 기준 (제24조 제4항 관련)

우선 순위기준
1순위출석 시험 점수 우선자
2순위온라인 시험 점수 우선자
3순위과제물 평가 점수 우선자
4순위진도율 점수 우선자
제25조 (수료)
과정별 수료인정 기준은 과정별 다음과 같다.
① 직무연수 과정인 경우, 해당 교육 과정의 학습진도율 80% 이상을 진행하고, 각 과목 100점 만점으로 하여 취득 성적이 60점 이상인 자로 이수 처리하며, 위 조건에 해당하지 못하는 경우 미이수(낙제) 조치한다.
② 자율연수 과정인 경우, 해당 교육 과정의 취득점수 80점 이상인 자로 이수 처리한다.
③ 부정행위가 적발된 자는 미이수 조치한다.
④ 이수 완료 이후 연수원에서 교육 연수 이수증을 발급하며, 본 연수원 사이트(www.ettc.co.kr)에서 발급된 이수자가 직접 교육연수 이수증을 출력할 수 있다.
제26조 (표창)
연수생 중 학업성적 우수 등 표창할만한 행위를 한자에게는 연수원 내의 협의를 거쳐 표창장과 상품을 수여할 수 있다.
제27조 (징계)
① 연수원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를 발생하게 한 연수생에 대해서는 경고 또는 성적감점, 퇴학처분, 임용권자에게 통보 등을 할 수 있다.
1. 정당한 사유 없이 일정기간 연수 참여가 없을 때
2. 연수생이 다른 연수생의 연수를 방해할 때
3. 원격연수 대리수강 수탁 및 위탁 등 연수질서를 문란하게 한 때
4. 평가과정에서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될 경우 및 이와 유사한 불공정행위를 할 경우 (해당 성적은 0점 처리)
5.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수강자격을 취득한 경우
② 징계 수준에 관해서 연수원장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다.
③ 징계 처분된 연수생의 징계내용에 관해서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한다.
제28조 (수강 제한 및 재연수 금지)
① 직무연수과정은 동일 수강기간 동안 1강좌까지만 이수할 수 있다.
② 단 방학 기간 동안은 직무연수과정을 동일 수강 기간 동안 2강좌를 이수할 수 있다.
③ 제27조의 징계를 받은 연수생은 본 연수원에서의 수강 및 재연수를 금지할 수 있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7장 연수비 및 환불

제29조 (수강료)
① 연수원에서 유료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강료, 그 납입방법 및 납입기간은 다음 각항에 따른다.
1. 수강료는 연수원이 정한 요금체계에 의하며 사이트에서 공지한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2. 수강료는 연수원이 정한 지정은행 및 지정계좌 또는 신용카드로 납입한다.
3. 납입기간은 수강신청 종료일을 납입 종료일로 한다.
③ 수강료는 매년 연수가 시작될 때 결정하며, 연수안내 시에 고지하여야 한다. 수강료의 반환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른다.

환불기준표

(평생교육법 시행령 학습비 반환기준 적용)

구분반환사유 발생일반환금액
1. 연수원의 사업인허가가 취소되거나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서비스 제공(강의 등)을 할 수 없게 된 날이미 낸 학습비를 일할 계산한 금액
2. ‘회원’ 본인의 의사로 중단한 경우가. 학습비 징수 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강의 시작 전이미 낸 학습비 전액
3총 강의시간의 1/3이 지나기 전이미 낸 학습비의 2/3 해당액
4총 강의시간의 1/2이 지나기 전이미 낸 학습비의 1/2 해당액
총 강의시간의 1/2이 지난 후반환하지 아니함
나. 학습비 징수 기간이 1개월을 초과하는 경우강의시작 전이미 낸 학습비 전액
강의시작 후반환사유가 발생한 그 달의 반환 대상 학습비(학습비 징수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에 준하여 산출된 학습비를 말한다)와 나머지 달의 학습비 전액을 합산한 금액
비고총강의시간은 학습비 징수기간 중의 총강의시간을 말하며, 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경과된 강의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④ 연수원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하여 수강생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했을 경우는 연수원내의 협의를 거쳐 조치하도록 한다.
⑤ 회원이 관계법령 및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연수원으로부터 강제탈퇴 처리가 되는 경우에는 본 조의 환불규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8장 일반관리

제30조 (일반 사무관리)
① 연수원 사무 관리는 기록물의 관리는 『사무운영규정(대통령령)』 등을 최대한 준용한다.
② 연수원 운영에서 생산된 기록물의 관리는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 등 관련 규정을 최대한 준용한다.
③ 주요 민원 등 발생 시 시·도교육청 및 교육부장관에게 보고(통보)한다.
제31조 (운영유지와 보고)
① 연수원 인가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 및 물적 조건을 적정하게 유지하여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한다.
② 연수원 운영을 장기간 중지하거나 시설 정비로 인한 휴원 등 연수원 운영관련 중요 사항 발생 시 교육부장관에게 보고하고, 폐원하고자 할 경우 지체 없이 연수이수대장과 인가서 원본 등을 첨부하여 신청한다.
③ 연수원의 인가 명칭의 변경, 등록 주소지의 변경 등이 발생한 경우, 교육부 장관에게 보고하고, 2항과 3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해당 홈페이지에 안내하도록 한다.
제32조 (위탁연수 및 외부강사 초빙)
연수 과정상 필요한 경우 외부기관에 위탁하여 연수할 수 있으며, 연수내용과 관련하여 외부 전문가의 초빙이 필요한 경우에는 초빙강사 또는 겸임강사로 위촉할 수 있다.
제33조 (평가 등 업무 협조)
① 연수원장은 자체적으로 운영상황을 평가하고 차년도 연수 운영 개선에 반영한다.
② 교육부 및 각 시도 교육청 등 연수원 평가 활동 및 자료제출 요청에 적극 협조한다.

제목말머리아이콘 제9장 부 칙

제1조
정부의 관련법령이나 지침 등 규정(이하 '관련규정')이 위 규칙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관련규정이 우선 적용된다.
제2조
연수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중 관련규정과 본 규칙이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지정인가권자의 지도와 사회통념, 일반관례에 따른다.
제3조
이 규칙은 연수원 인가 이후 즉시 시행하도록 한다.